현대중공업 공채전략 [인사PR연구소 윤호상]
최근 CF에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이미지 광고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실제 근무지가 지방 울산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꺼리지만,
CF처럼 근무 여건 및 업무 환경, 복리 등은 최고의 회사라고 자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중공업 공채 전략

 

2012311()

인사PR연구소 윤호상

 

1. 서론

 

요즘 최고의 근속연수와 지역을 지키는 기업이라는 모토로 잔잔한 광고를 진행하면서 구직자들에게 조용히 다가가는 기업, 현대중공업의 공채 전략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합니다. 실제 현대중공업의 경우는 직원 평균 근속연수가 19.1년으로 한국전력, KT&G 등 공기업보다도 더 긴 편입니다. 이번 상반기에는 현대중공업과 현대오일뱅크 두 개 회사에서 대졸 신입사원을 선발할 예정이며, 서류 접수는 3 16()까지 마감할 예정입니다. 특히 지난 해 신입사원 평균 연령이 29세일 정도로 연령 제한이 없으며, 전공에 대한 엄격한 제한도 없기 때문에 보다 과감히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인재상 핵심 검토사항

 

조선 업종에만 집중하지 말자!

 

[CG 항목]

현대중공업 인재상

- 미래지향적인 사고, 적극적 의지,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창업정신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1.     기본에 충실한 사람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2.     풍부한 상상력으로 창의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존중합니다.

3.     세계를 무대로 사고하고 최고를 지향하는 국제화 인재를 존중합니다.

4.     적극적인 자세와 강인한 추진력으로 실천하는 사람을 존중합니다.

 

현대중공업은 Global Leader, 미래를 개척하는 현대중공업이라는 비전 하에 고객에게는 만족을, 사원에게 보람을, 주주에게는 기업가치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서 기본, 창의력, 국제화, 실천 등의 4가지 키워드로 인재상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창업정신을 강조하고 있는데, 너무 많은 지원자가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조선회사와 31개의 세계 일류상품 보유라는 시장 지배적 위치에서 벗어나 탈 조선이라는 목표 하에 육, 해상 플랜트, 전력기기,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통하여 새로운 미래시장을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풍력 발전기공장과 더불어 태양광 사업 전 분야에 진출하는 유일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래를 위한 사업 다각화를 보다 전략적으로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너무 조선 하나의 분야에 집중된 시각은 벗어나 다양한 사업 분야를 전반적으로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3. 자기소개서 핵심 검토사항

 

핵심은 독특한 경험과 논리를 찾는 것이다!

 

[CG 항목]

현대중공업 자기소개서 항목

1.     자기소개중요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 (2,000 Byte)

2.     주요경력/활동사항(연구분야는 세부전공 상세 기재) (1,000 Byte)

3.     지원동기, 희망업무 및 장래포부 (1,000 Byte)

 

현대중공업의 서류전형은 학점과 어학성적 등을 환산하여 점수화하고, 추가적으로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서의 전체적인 측면으로 지원자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를 비롯하여 주요경력/활동사항, 지원동기 및 포부의 일반적인 항목 3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에서는 지원 직무에 직접 필요한 역량과 장점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시면서 이것을 먼저 도출하신 후에 그것에 맞는 본인의 경험을 연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하나의 소재보다는 2~3개의 단락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영업 분야의 합격자는 다른 기업과 다른 글로벌 영업 환경을 먼저 이해하여 해외의 직접적인 경험에 집중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단순한 어학연수와 배낭여행을 큰 경험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에서 아니라 큰 경험 속에서 갈등, 문제, 한계 등을 스스로 극복한 작은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경력 및 활동사항에서는 다른 지원자들이 선택하지 않은 소재나 경험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독특한 경험을 한 지원자는 극소수이기 때문에 본인의 노력과 역할 부분에서 조금 다른 논리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든다면 과 대표로서 여러 행사를 기획하여 많은 사람을 참석시켰다는 논리는 과 대표로 당연히 해야 하는 행동일 뿐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가장 대표할 수 있는 행사 하나를 찾아 그 행사를 추진하는 과정, 문제 해결 노력 등에 중심이 되면 좋습니다. 또한 인턴, 아르바이트의 경험 등에서는 정해진 일 이야기를 적는 것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 찾아서 한 일들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4. 실무능력평가 핵심 검토사항

 

내실 있는 준비만이 합격의 지름길이다!

 

[CG 항목]

현대중공업 실무능력평가

1.     TOEIC Speaking & Writing Tests ? YBM 주관 공인시험

2.     한자시험 :  2005년부터 대학 교양수준의 한자능력 검증(주관식 포함)

3.     공학 기초시험 : 이공계 대상으로 기본적인 수학 및 물리 등의 기본 상식 확인

4.     직무적성검사 : 인재상 및 업무 적합성 등을 포괄적으로 점검

- 인문계열 : 언어 32문항, 수리 20문항 (20)

- 이공계열 : 언어, 수리, 전공시험 2문항 (20)

5.     경력P/T : 전문경력사원 공채, 본인 경력에 대한 핵심내용을 정리하여 프레젠테이션 진행

 

현대중공업에서는 서류전형에서 최종 합격자의 4배수를 선발한 후에 필기시험 성격의 실무능력평가를 통하여 면접 대상자를 확정합니다. 이 실무능력평가는 TOEIC S/W Test를 비롯하여 한자시험, 이공계 지원자 대상인 공학 기초시험, 직무적성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 실무능력평가와 면접을 동시에 1 2일 동안 진행하였지만, 작년부터 별도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한자시험은 주관식 10개 문항을 포함하여 30문항 정도가 출제되는데, 교양 수준의 한자능력을 검증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상공회의소의 한자시험과 유사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미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공계 지원자들을 대상으로는 공학 기초시험이 추가적으로 실시되는데, 주로 주관식 6개 문항을 포함하여 20문항 정도로 출제되며 주로 행렬이나 로그 등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여 일반 수학 및 물리학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난이도는 수학의 경우는 고등학교 수학 수준이며, 물리학의 경우는 수능보다 약간 어렵고 대학 일반 물리 수준이지만, 시간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학 및 물리학 공식은 반드시 사전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5. 면접전형 핵심 검토사항

 

스스로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이면 충분하다!

 

[CG 항목]

현대중공업 면접전형 : 임원진 면접 1회 진행

           - 5 1, 지원자의 가치관 및 시사상식, 전공지식과 함께 인성, 숨은 끼를 평가

 

면접전형 이전에 서류전형과 실무능력평가를 통하여 지원자를 추려 내기 때문에 면접은 임원진 면접으로 1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로 면접은 자기소개를 시작하기 때문에 차별적인 내용으로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은데, 본인만의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카피성 문구로 시작하여 다른 지원자들이 가지지 못한 장점을 첫째, 둘째, 셋째로 구분하여 답변하시면 됩니다.

 

 

또한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중심의 인성면접 질문이 자주 반복되기 때문에 본인의 제출 서류에 대한 세밀한 리뷰가 면접 준비의 출발점이 되어야 합니다. 다만 여기서 다양한 예상 질문에 대한 완벽한 예산 답변을 준비하여 외우는 것은 절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면접관 입장에서는 암기한 획일적인 답변은 부정적인 시각을 남겨주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 중심으로 재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조금은 즉흥적인 답변이 오히려 지원자의 임기응변 능력, 상황 대응능력, 문제 해결능력이 강하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6. [정리] 윤호상 소장의 핵심 포인트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경험을 찾아라!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해내는 법이다!’라는 고 정주영 회장의 말처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도전 및 개척정신이 현대중공업의 핵심 가치이기 때문에 본인의 경험 중에서 이런 도전 및 개척의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거와 달리 맹목적인 도전과 개척이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전략적인 추진력을 중심으로 주도한 경험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이 누구나 인정하는 아주 거창한 경험을 찾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절대적으로 피하시기 바랍니다.